아래는 답변입니다
오랜만의 질문이네요. 이 질문을 이제사 보고 답변 답니다.
요한계시록 7장에 보면 12지파의 이름이 나오는데, 보면 두 지파가 안보이는 듯 합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에브라임 지파와 단 지파가 빠져있지요.
계 7:4 내가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침을 받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계 7:5 유다 지파 중에 인침을 받은 자가 일만 이천이요 르우벤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갓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계 7:6 아셀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납달리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므낫세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계 7:7 시므온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레위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잇사갈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계 7:8 스불론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요셉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베냐민 지파 중에 인침을 받은 자가 일만 이천이라
그런데 6절에 보면 므낫세 지파가 등장하고, 8절에는 요셉 지파가 또 나옵니다.
즉, 여기 나오는 요셉 지파가 바로 에브라임 지파라고 보면 됩니다. 그러면 에브라임 지파는 빠지지 않은 것이죠?
그러면 이제 남은 것은 단 지파인데, 단 지파의 이름은 왜 빠져있을까요?
사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이 나와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성경학자들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추론하고 있습니다.
사사기 뒷 부분에 보면 사사기 강의때 나누었던 미가신상 사건 기억하시죠?
단 지파가 분배받은 땅인 지중해쪽에 정착하지 못하고, 이스라엘 북쪽 끝으로 이동할 때, 모세의 손자이자 게르솜의 아들인 '요나단'을 자기 지파의 제사장으로 세워서 데려갔고, 그때 미가가 만든 신상을 가져갔잖아요?
삿 18:30 단 자손이 자기들을 위하여 그 새긴 신상을 세웠고 모세의 손자요 게르솜의 아들인 요나단과 그의 자손은 단 지파의 제사장이 되어 그 땅 백성이 사로잡히는 날까지 이르렀더라
삿 18:31 하나님의 집이 실로에 있을 동안에 미가가 만든 바 새긴 신상이 단 자손에게 있었더라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단 지파는 우상숭배를 했기 때문에 이름이 누락되었다'고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66권을 모두 배워서 알잖아요? 우상 숭배를 하지 않은 지파는 거의 없었습니다.
삿 10:6 이스라엘 자손이 다시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바알들과 아스다롯과 아람의 신들과 시돈의 신들과 모압의 신들과 암몬 자손의 신들과 블레셋 사람들의 신들을 섬기고 여호와를 버리고 그를 섬기지 아니하므로
삿 10:7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블레셋 사람들의 손과 암몬 자손의 손에 그들을 파시매
그리고 우상숭배로 따지자면 유다지파이자 이스라엘의 왕이었던 솔로몬도 했습니다.
왕상 11:4 솔로몬의 나이가 많을 때에 그의 여인들이 그의 마음을 돌려 다른 신들을 따르게 하였으므로 왕의 마음이 그의 아버지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온전하지 못하였으니
왕상 11:5 이는 시돈 사람의 여신 아스다롯을 따르고 암몬 사람의 가증한 밀곰을 따름이라
왕상 11:6 솔로몬이 여호와의 눈앞에서 악을 행하여 그의 아버지 다윗이 여호와를 온전히 따름 같이 따르지 아니하고
왕상 11:7 모압의 가증한 그모스를 위하여 예루살렘 앞 산에 산당을 지었고 또 암몬 자손의 가증한 몰록을 위하여 그와 같이 하였으며
왕상 11:8 그가 또 그의 이방 여인들을 위하여 다 그와 같이 한지라 그들이 자기의 신들에게 분향하며 제사하였더라
그렇게 때문에 단 지파가 우상숭배때문에 빠졌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솔직히 단 지파의 이름이 계시록에서 누락된 이유를 설명할 길은 없습니다.
그저 짐작하기로는 종말의 때에 단 지파의 후손이 완전히 멸망하고 없어졌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해볼 뿐입니다.
그리고 레위지파는 원래 에브라임 지파와 므낫세 지파를 포함한 12지파 48개 성읍에 흩어져서 살았었지만, 종말의 때에는 레위 지파가 흩어져있지 않고 하나의 지파로 계수되었다는 점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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